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음압병동이 뭐지? 음압병실 원리. 국내 음압병동 현황.

건강.

by 하비피플 2020. 2. 18. 17:27

본문

반응형

-

 

 

음압 병상이 뭐지?

 

 음압병상은 각종 감염병 환자를 외부와 격리하여 치료하기위해 사용되는 병상으로 기압차를 이용해 외부 공기가 병실 안쪽으로만 흘러들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내부 공기는 멸균 처리후 밖으로 나간다.

 

음압병상의 원리는?

음압병동이 외부와 병실을 격리시키는 원리는 기압차를 이용하는 것이다. 병실의 기압을 외부보다 조금 낮추면 외부 공기가 안으로 들어오게 되고 병실 내부 공기는 밖으로 나가지 않게된다. 외부공기가 계속 들어오게되면 당연히 병실 내 기압이 올라가므로 내부 공기를 지속적으로 빼줘야하는데 이때 환풍구에 바이러스가 통과하지 못하는 고성능 필터인 헤파필터를 이용하여 바이러스를 걸러내기도 하며 기타 멸균처리를 거처 병실 내부 공기를 밖으로 배출한다.

경상대병원 음압병상의 경우는 병실 안으로 들어가려면 전부 네개의 문을 통과해야 한다. 이 두개의 문을 인터락이라 하는데 이 문은 절대 동시에 열리지 않는다. 이 인터락 사이에는 병실을 드나드는 의료진이 장비 착용을 점검하고 환자와 접촉이 잦은 부위를 소독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이 공간에는 병실 안쪽과 바깥쪽의 기압차를 알려주는 음압 측정기와 소독제가 갖춰져 있다. 또 격리병상까지 운행되는 별도의 승강기를 통해 본관을 거치지 않고 외부에서 병상까지 전용 승강기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 음압병동 현황

 

현재 음압시설이 갖춰진 국가지정격리병상은 198개다. 하지만 보건당국은 확진자가 더 늘어날 것을 대비해 지역별 거점병원, 공공병원, 민간병원 등과 함께 격리병상을 900개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